top of page

투자의 기본 부터 알고가자!!

부동산매물.com을 찾아보면 다양한 부동산 관련 정보를 얻을 수 있다.


부동산 거래 활동에 있어 대출은 매우 중요하므로 대출에 관한 여러 용어들을 이해하고 준비해야 한다. 그중에서도 담보인정비율(LTV), 총부채상환비율(DTI), 총부채원리금상환비율(DSR) 등이 주요한 요소들이다.



ree



▣ 담보인정비율, LTV[Loan to Value Ratio]

담보 물건의 실제 가치 대비 대출금액 비율을 뜻한다.(일반적으로 은행에서는 80%의 담보인정비율을 요구한다.)

예를들어 1억짜리 주택의 LTV가 60% 적용된다면 담보대출을 6천만원까지만 빌릴 수 있다는 뜻이다.



ree


▣ 총부채상환비율, DTI[Debt to Income]

총소득에서 부채의 연간 원리금 상환액이 차지하는 비율을 말한다.

통상적으로 월 수입 대비 월 부채 상환 비율을 뜻한다.

가령, 연간 소득이 5000만 원이고 DTI를 40%로 설정할 경우에 총부채의 연간 원리금 상환액이 2000만 원을 초과하지 않도록 대출규모를 제한하는 것이다. DTI는 연간 소득에서 원리금 상환이 차지하는 비율을 나타내는 것으로, 대출 기간을 장기로 할 경우에는 대출한도의 축소분을 상당부분 보전할 수 있다.




ree


▣ 총부채원리금상환비율, DSR[Debt Service Ratio]

DSR은 대출의 원리금뿐만 아니라 신용대출, 자동차 할부, 학자금 대출, 카드론 등 모든 대출의 원금과 이자를 모두 더한 원리금 상환액으로 월 수입 대비 월 부채 상환 비율의 대출 상환 능력을 심사하기 때문에 더 엄격하다.

DSR을 도입하면 연소득은 그대로인 상태에서 금융부채가 커지기 때문에 대출 한도가 대폭 축소된다.



ree


일반적으로 DTI, LTV, DSR의 조건을 같이 만족해야 대출 한도가 잘 나오기 때문에 모두 적용된 교차점 내에서 대출 한도가 정해진다. 이러한 용어와 본인의 재정 상황을 잘 파악하고 대출을 계획적으로 진행하는 것이 중요하다.


대출이 부동산 거래를 위해서 필요한 경우도 있지만, 무분별한 대출은 재정적으로 위험할 수 있다. 따라서 대출을 고려할 때에는 신중한 판단과 계획이 필요하다. 부동산매물.com을 통해 다양한 정보를 얻고, 은행등 대출 전문가의 조언을 듣는 것이 중요하다.

따라서 생활에 필요한 대출을 계획적으로 활용하여 안정적인 경제 생활을 유지할 수 있도록 노력해야 한다.

 
 
 

댓글


bottom of page